극동대학교, 필리핀 카라가주립대와 교육 협약…공동연구 추진
발행일 : 2023-05-24 17:45:31

극동대학교(총장 류기일)가 2023년 5월 24일(수), 필리핀 카라가주립대학교와 교육 협력을 내용으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식에는 극동대학교 측에서는 류기일 총장, 박승렬 행정부총장, 김원찬 대학발전위원장, 남의석 대외협력처장, 예철수 AI컴퓨터공학과장 등이 참석했고,

카라가주립대학교 측에서는 롤린 다구일 총장, 미셀 자피토니 부총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대학은 국제 공동연구, 교원 교류, 교환 학생, 학술 교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카라가주립대학교는 지난 23~24일 양일간 극동대학교에서 열린 지능컴퓨팅 국제워크숍에 참여했다.

지능컴퓨팅 국제워크숍을 주관한 AI컴퓨터공학과 예철수 학과장은 "카라가주립대와의 공동연구는 2018년 필리핀 정부 지원으로 극동대학교에 카라가주립대 교수가 파견되면서 시작했다"며 "향후 국제협력개발(ODA) 관련 사업 공동 추진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라가주립대는 필리핀에서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탁월한 품질 관리 성과를 보인 기관에 주는 필리핀 품질상(Philippine Quality Awards)을 받았다. 16개의 연구 및 개발 센터를 보유하고 연구 중심 대학이다.

롤린 다구일 카라가주립대 총장은 금번 지능컴퓨팅 국제워크숍과 함께 극동대학교의 우수한 교육시설 관람, 인공지능 등 첨단 분야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향후 의미있는 협력 방안을 구축하는 계가가 "인공지능 등 첨단 분야 논의로 의미 있는 협력 방안을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류기일 극동대 총장은 "카라가주립대와의 MOU 체결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를 포함해 양교 간 공통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AI컴퓨터공학과 예철수 학과장은 6월 8일~9일 카라가주립대에서 개최되는 컴퓨팅 및 정보과학 국제학술대회에 기조 강연자로 참석할 예정이며,

카라가주립대 교수 및 연구진들과 함께 위성정보 및 인공지능 활용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